일상

2024년 4월 8일 오후 6시 동대문 신발 도매상가 흥인지문

김서종 2024. 4. 12. 11:22
반응형

동대문 B동 신발도매상가. 동대문에 신발도매상가는 A동부터 D동까지 4개가 흥인지문에서부터 청계천을 따라 있다. 그냥 주상복합 아파트처럼 보이는데 아래층에는 가게가 있고 위층에는 어떻게 돼있는지 궁금하다.

한번 들어가 보고 싶은데 문전박대당할까 봐 못 들어가겠다. 평소 같으면 이쯤에서 동대문역 쪽으로 올라가서 버스를 타고 퇴근하는데 청계천을 따라 좀 더 걸어본다. 의류 관련 사업장이 많아서 그런지 멋있는 사람들이 많다.

동평화 패션타운 앞 다리. ddp와 가까워지면서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복작복작해진다.

청계천을 경계로 신축과 구축이 구분된다. 그렇게 차이 많이 나는 것 같진 않다. 건물 높이도 비슷하다.

그리고 구축이 개발되면 신축이 구축이 될 것이다. 아니면 신축으로 보이는 건물이 그냥 겉에만 리모델링한 건지 모르겠다. 어떻게 높이가 똑같을까. 길게 뻗은 모양새도 비슷하다. 용도도 비슷하다.

동대문 B동 신발도매상가는 1,2층만 그러하고 그 위에 층은 다르게 쓰이나 보다.

패션타운 특호사. 의류 관련 물건들을 파는 간판아래 분식집이 있다.

그리고 이게 신발 상가 A동이다. 이렇게 길고 큰 건물이 일렬로 늘어서 있으니 장관이다. 건물 주인은 세 잘 받아서 부자일 텐데 이 경관을 오래 유지해 주면 좋겠다.

오래된 것이 멋이 있다.

이 정도면 거의 박물관이고 역사다. 내부가 더 궁금해진다.

평화시장.

JW메리어트 호텔.

멀리 흥인지문.

길 건너서 흥인지문 쪽으로 다가간다.

동대문에 왜 의류 상가들이 모였는지 알아보면 재밌겠다. 그런데 마냥 재밌을 수는 없는 게 노동자들의 역사가 있기 때문이다.

흥인지문 앞 소나무 밭.

흥인지문에서부터 올라가는 한양도성.

흥인지문 처마.

동대문역 6번 출구.

선거 전이어서 선거 광고물이 붙어있는 게 아쉽구먼.

반응형